‘차이나는’ 중국 AI 산업

  • 페이스북 바로가기(새창열림)
  • 트위터 바로가기(새창열림)
  • 구글 바로가기(새창열림)

중국 정부는 2015년부터 잇따라 인공지능(AI) 산업 정책을 발표하고 시장 조성에 막대한 자원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플랫폼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실물 경제와의 융합을 추진하면서 고속 성장이 점쳐진다. 

글_김기현 중국경영인증컨설팅 대표 

 


 

중국 IT기업들이 차세대 성장동력인 인공지능(AI) 산업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신사업 발전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했다. AI 응용 분야도 공업용 로봇, 서비스 로봇, 의료, 금융, 개인비서, 가구, 웨어러블, 전자상거래, 자율주행 등으로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다. 중국은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 인터넷이 단기간에 빠르게 발전하였으며, 각종 디바이스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AI 기술 도입에 적극적이다.


플랫폼 기업이 주도하는 AI 산업 
중국 정부는 2015년부터 AI 산업 육성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2017년 7월 국무원은 AI 강국 건설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AI 발전규획(新一代人工智能发展规划, 이하 발전규획)’을 발표하였다. 중국의 AI 산업1 규모는 2015년 이래 매년 30%를 상회하는 성장률을 기록 중이며 2017년은 전년대비 51.2% 성장한 152억1000만 위안 수준을 상회할 전망이다.  
텐센트 빅데이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월 평균 12억 대의 스마트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사용된다. 이를 통해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플랫폼 기업이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자사의 고유사업 외에 신사업에서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지배력 확대를 위한 방향으로 AI 기술 연구 및 상업화 적용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많은 기업이 AI 생태계 확장을 위한 개방형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AI 기반의 창업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AI 특허 신청은 2010년을 기점으로 크게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미지·음성인식 분야에서 경쟁력을 키워오면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권으로 도약하였다. 
바이두, 텐센트, 알리바바는 2014년 이후 AI 분야에 수백억 달러 규모의 천문학적인 투자를 진행하였고, 부족한 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전문인력을 유치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현재 중국의 AI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그밖에 약 600여 개의 관련 기업이 있다. 2017년 6월 기준 중국 AI 분야에는 592개의 기업이 있으며, 관련 인력이 약 3만 9,200명에 달한다. 
중국 AI 기업의 절반 이상은 응용(머신러닝, 드론, 로봇, 자율주행 등) 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기초기술 분야는 다소 취약한 편으로 분석된다. 바이두, 텐센트, 알리바바는 자체적인 AI 기술 연구조직 운용 외에도 창업기업에 적극적인 투자와 협업을 추진하면서 빠르게 생태계를 확대하고 있으며, 중국 플랫폼 기업들은 AI 전문 인력 확보 및 시장 선점을 위해 스타트업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자체 플랫폼 생태계에 편입시키고 있다.



편리한 만큼 적잖은 사회적 논란 예고 
AI 기술은 일상의 편리함과 다양한 활용 등 향후 미래 기술의 자격을 가지고 있으나 반대로 부작용도 낳는다. 지난해 말 중국 광저우 난샤(南沙)에서 모바일 메신저 위챗을 기반으로 한 전자신분증이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위챗 신분증은 기존 실물 신분증 없이도 스마트폰 내 신분증 화면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효력이 있다. 이에 따라 향후 호텔 체크인, 고속철 탑승, 비행기 탑승, 은행계좌 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는 실명 인증제도에 위챗 신분증이 활용될 전망이다. 전자신분증의 신분 확인, 위조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얼굴 인식, AI 자동 대조 시스템 등의 기술이 도입된 이 사업은 광둥성 전체로 확대된 후 2018년부터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하지만 위챗은 약관에 ‘개인 신상 자료와 정보를 저장하고, 관련 법규에 따라 정부에 제출한다’고 규정해 논란이 되고 있다. 위챗의 합리적 판단에 따라 법규나 약관에 어긋나는 내용을 삭제하고, 위법이거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자료를 정부에 제출하도록 규정한 것이다. 이를 보면 올해 6월 중국 정부가 인터넷 안전법을 강화한 후 정부기관의 개인정보 이용과 인터넷 이용 통제가 강화되었음을 시사한다.  
중국 정부는 최근까지 AI 산업 발전을 위한 자금 지원, 표준화 체계 구축, 지식재산권 보호, 인재 육성, 국제 협력 등에 주력해왔으나 향후 AI로 인한 산업 및 사회 변화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AI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AI가 해결할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는 일과 더불어, 각 산업과 기업 내에 새로운 작업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AI로 인한 산업 및 사회 변화에 대한 대비책도 철저히 마련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역할도 주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활용 top5
시안02.jpg

지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