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키워드로 보는 변화

  • 페이스북 바로가기(새창열림)
  • 트위터 바로가기(새창열림)
  • 구글 바로가기(새창열림)

광군제(光棍節)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떠올리게 할 정도의 중국 최고 쇼핑시즌이다. 전 세계 소비자가 광군제를 주목할 정도로 이제 단순한 쇼핑 이벤트를 넘어 지구촌 축제로 자리 잡았다. 

글_김기현 중국경영인증컨설팅 대표

 

 

 

매년 11월 11일 개최되는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 행사 광군제(光棍節)는 2009년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가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11월 11일을 ‘구매를 즐기는 날’로 기획하면서 시작됐다.
알리바바 통계에 따르면, 광군제 당일 알리바바의 쇼핑몰인 티몰(Tmall, 天猫)의 매출액은 2010년 9억3600만 위안, 2014년 571억 위안, 2015년 912억1700만 위안, 2016년 1207억 위안을 기록했다. 2017년에는 광군제 시작 3분 만에 100억 위안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는데 광군제 시작 경과 9시간 만인 오전 9시경에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해 11월 11일 단일 판매액은 무려 1682억 위안(한화 약 28조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매년 판매 규모 신기록을 세우고 있는 중국 광군제의 변화 추세를 4가지 키워드를 통해 살펴봤다.

 


1 모바일 결제 증가
모바일을 통한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2017년 광군제 총매출액 2539억 위안 중 91.2%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졌다. ANT 금융(蚂蚁金服)에 따르면, 온라인 금융·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리바바의 자회사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한 건수는 전년 대비 41% 증가한 14억8000만 건이며, 매출 발생 최고점에 이를 때는 1초당 총 4200만 건의 결제가 진행되는 놀라운 결과를 전 세계에 보여주었다.

2 여성 소비자 파워 : 마더경제
광군제 소비자층 중에는 1980년대 생 빠링허우(80后)와 1990년대 생 지우링허우(90后)의 비중이 높았다. 2015년 광군제의 경우 35세 이하 인구의 소비 비중이 약 80%로 빠링허우와 지우링허우가 광군제 소비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여성의 소비 비중이 압도적이며 특히 젊은 엄마들의 소비 성향이 강한 것으로 파악됐다.
‘2016년 닐슨 온라인 구매자 추세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온라인 소비자 중 자녀가 있는 여성이 65% 이상을 차지하며, 이들의 구매 빈도와 소비액이 전체 여성 평균의 1.4배에 달했다. 2017년 중국의 영유아용품 시장규모는 3조 위안, 미용, 여성 의류, 가정용품 시장규모는 각각 7000억 위안, 3조 위안, 4조 위안으로 전체 ‘마더경제’ 규모는 10조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3 친환경을 위한 노력
2017년 광군제부터 환경 보호를 위해 ‘공유 택배 상자’와 ‘친환경 택배 봉투’를 이용한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광군제 시즌 물류량이 급증하면서 종이 상자와 봉투로 엄청난 폐기물이 발생해 환경 오염을 일으킨다는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광군제에 적용된 공유 택배 상자 제도는 전자기기, 유아용품, 비 내구성 소비재 등의 물품을 배송하고 환수하는 것으로 광군제가 친환경을 생각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행사로 발전 중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4 한국 기업의 참여 미흡
광군제 시즌(11월 11~20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티몰에서 한국 상품이 중국으로 판매돼 수출 신고한 실적은 총 737만 달러로 2015년 광군제 당일에 발생한 총매출 143억 달러의 0.05% 수준에 그쳐 극히 미미했다. 사실상 소수의 대기업 위주로 광군제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품목도 화장품, 헤어제품 등에 한정된 모습이었다.
이러한 모습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 기업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구축을 위해서는 제품 품질을 증명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중소기업의 경우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품질 인증을 받으면 브랜드 이미지가 약하거나 제품이 생소하더라도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지난 9월 1일 중국에서 새로운 전자상거래법 개정안이 발표되었는데 판매자 및 온라인 플랫폼 책임 강화, 소비자 권익 보호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어 앞으로는 정품 유통 및 인증취득(비관세장벽 해소)의 중요성이 대두될 전망이다.
우리 기업은 중국의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SNS 마케팅, 혁신적인 상품, 고품질 상품으로 승부해야 하는 시점을 맞은 것이다. 무엇보다 광군제를 단기간에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향후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출발점으로 생각하고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주

① ‘광군(光棍; 빛나는 막대기)’이란 배우자나 애인이 없는 ‘싱글(Single, 독신)’을 의미한다. 중국에서 11월 11일은 싱글(Single, 독신)을 상징하는 ‘1’이 4개나 겹쳐 있는 날이므로 ‘싱글데이(솔로데이)’ 또는 ‘스이절’이라고도 한다.
② 알리바바 티몰의 2014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59.3%였다. 

활용 top5
시안02.jpg

지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