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 상품, 어디까지 왔는지 알아보려면?

  • 페이스북 바로가기(새창열림)
  • 트위터 바로가기(새창열림)
  • 구글 바로가기(새창열림)

얼마 전 미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TV를 구입한 G 씨. 직구한 물품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지만, 아직 물품을 받아보지 못해 답답하기만 하다. G 씨가 주문한 물품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확인할 방법은 무엇일까?

글_이민선 Ciel Plus 관세사

 

11월 11일 중국의 광군제, 11월 말 미국의 연중 최 대 할인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해외직접 구매에 나선 국내 직구족이 크게 늘었다. 그러나 해외구매 특성상 배송기간이 길고 항공이나 선 편으로 국내에 도착하면 모두 세관의 통관절차 를 거치게 돼 있는 만큼, 내가 주문한 물품이 어 디까지 와 있는지 궁금해지기 마련이다. 특히, 통 관 진행 중에는 배송조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더 조급한 마음이 들 수 있는데, 이 경우 해외직구 한 물품의 운송장 번호(B/L NO.)만 알고 있으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통해 국 내 도착 후의 통관 진행 상황 정보를 직접 조회 할 수 있다.

 

 

유니패스에서의 확인 단계

① 유니패스 메인 화면 중앙의 화물진행정보에서 화물관리번호가 아닌 ‘M B/L–H B/L’을 선택한 다. 첫 번째 칸(M B/L)은 비워두고 두 번째 칸(H B/ L(House B/L)에 운송장 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 튼을 클릭한다. 조회 결과를 통해 구매한 물품의 화물관리번호, 선박 또는 비행기편, 출발항과 도착 항, 물품명, 입항일, 현재 통관 진행 상태 등 수입 물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다.

② 수입 물품은 일반적으로 적하목록의 제출에서 부터 입항 보고, 하선/하기 신고, 반입과 통관을 거 쳐 국내 배송된다. 수입신고는 반출되기 전까지 각 단계의 언제든 가능하므로 구체적인 통관 계획에 대해서는 관세사가 신고 시기를 조율한다. 물품 가 격 150달러(미국의 경우 한·미 FTA에 따라 200달 러) 이하로 목록통관 대상 물품이라면 통관목록심 사 완료와 함께 반출신고 후 장치장에서 물품이 반 출된다. 상황에 따라서는 실제 업무절차와 일치하 지 않을 수도 있다.

③ 통관상황을 처리단계별로 자세히 확인할 수도 있다. 처리단계에서 반출신고가 되었다면 화물이 통관절차를 마치고 국내 택배사에 인계, 국내배송 이 시작되었다는 의미다. 수입신고 시에 관세와 부 가세 등을 지급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반출이 아닌 ‘결제통보’라고 나온다. 이 경우 세금을 지급해야 수 입신고가 수리돼 반출신고가 가능하다. 

세관 심사과정 중 목록통관 기준 초과 등의 사 유로 목록통관이 허용되지 않은 목록통관 보류 상태의 경우에는 관세사를 통해 정식 수입신고를 해야 한다. 물품에 따라서는 검역상황에 대한 조 회나 보수작업에 관한 내용도 조회할 수 있다. 수 입신고대상 물품인데 반입 후에도 수입신고가 지 연되는 등 일반적인 절차 이외의 상황에 대해서 는 유니패스 조회 내용을 기초로 관세사에 문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우편에 관한 것이다. 특송업체를 통해 배송되는 물품은 유니패스에 서 조회 가능하지만, 우편 물품의 경우 우편세 관을 통해 처리되기 때문에 인터넷우체국(www. epost.go.kr)에서 EMS 행방조회를 하면 된다. 참고로, 특송의 운송장 번호는 숫자로만 이루어 져 있고, EMS의 운송장 번호는 숫자와 문자가 혼합돼 있다. 따라서 운송장 번호를 보고 특송인 지, EMS인지 확인한 후 조회해야 한다

활용 top5
시안02.jpg

지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