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살펴보는 한·러 FTA 수출 유망 품목

  • 페이스북 바로가기(새창열림)
  • 트위터 바로가기(새창열림)
  • 구글 바로가기(새창열림)

한국과 러시아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한·FTA체결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과연 한·FTA는 체결될 수 있으며,  체결된다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 ·FTA 체결 후 수출 유망 품목은 무엇일까? FTA에 큰 관심이 있다면 자연스레 이러한 질문을 던지게 된다. 이번 기사를 통해 위 질문에 관한 답을 살펴보고자 한다.
 
_서윤덕(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부)차지영(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눈앞으로 다가온 한·FTA 체결
지난 622, ·러 두 정상의 정상회담이 이루어졌다. 이 자리에서 양국은 한·FTA의 서비스 분야와 투자 분야 협상을 위한 절차를 합의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상품 분야까지 확대되어 상호호혜적이고 포괄적인 FTA가 조속한 시일 내에 체결되기를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9월 한·러 정상이 추진하기로 합의한 한·유라시아 FTA와 동시에 한·FTA 체결도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유라시아 시대의 공동 번영을 위해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교류 100만 명의 목표를 함께 달성해내자고 제안하고, FTA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처럼 한·FTA()북방정책 달성과 동시에 동북아 평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FTA 체결로 유망해질 수 있는 품목은?
·FTA 체결로 큰 변화가 예상된다. 수출 유망 품목도 많다. 이 중에서 우리나라의 핵심 분야로 꼽히는 자동차, 의료기기 및 의약품, 그리고 화장품 품목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수출 유망 품목 1 - 자동차
·FTA 체결 후 수출 유망 품목으로는 단연 자동차를 꼽을 수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한·FTA 체결 시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밝힌 바 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082017년 우리나라의 러시아 누적투자액 중 제조업 투자가 가장 많았고, 제조업 중에서는 자동차·트레일러 투자가 68000만 달러로 가장 많았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연 22만 대 생산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설립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10여 개에 육박하는 자동차 기업이 현재 러시아에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러시아의 제조업 분야가 취약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자동차 제조업 기술은 한·FTA 체결로 더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 유망 품목 2 의료기기와 의약품
두 번째 수출 유망 품목은 바로 의료기기와 의약품 등 의료 관련 산업이다. 러 공동성명에서 양측은 양국민의 건강증진과 보건의료시스템 발전을 위해 의료 인력 양성과 의료인 간 교류, 의료분야 IT 기술 개발, 의약품, 의료기기 제작 등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러시아는 의료 제조업 기반 시설의 미비로 인해 의료기기 시장의 약 70%(금액 기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한편 러시아의 최대 의료기기 수입 대상국은 독일로, 그 뒤를 미국, 중국, 이탈리아가 잇고 있으며 한국은 10위를 기록했다.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의료 여건이 낙후돼 있어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크며, 미국 및 유럽산 제품과 중국산 제품 사이의 틈새시장이 존재해 우리 기업이 놓쳐서는 안되는 시장이다. 또한 러시아 자국 내에서 고품질 의료 서비스의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에 한FTA가 체결된다면 우리 기업에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수출 유망 품목 3 화장품
2016년 기준 뷰티 제품 시장은 914000 달러로 세계 11위 수준이다.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자체 생산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수입에 크게 의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러시아의 화장품(HS 3304) 수입 규모는 201691200만 달러이며, 그 중 한국 화장품 수입 규모는 전체 9위로 27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상위 10개국 중 전년도 대비 증가율이 63%로 가장 높다.
러시아 뷰티 제품 시장은 2020년까지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며 연 1~3%가량 성장이 예상된다. 한류 열풍으로 인해 이미 미샤, 토니모리, 홀리카 홀리카, 네이쳐 리퍼블릭 등과 같은 한국 브랜드들이 많이 진출했으며 한FTA가 체결될 경우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이다.
 
수입 측면에서는 어떤 혜택이 있을까?
러시아와 에너지 협력을 강화할 경우, 중동 지역에 편중된 원유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중동 국가에 대한 원유 수입 의존도는 약 83.7%로 중동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다. 한국은 러시아로부터 전체 원유 수입의 약 4.4%를 수입하고 있는데 만약 러시아와 에너지 협력을 강화할 경우 중동 지역에 편중된 원유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FTA 체결의 중요성
러시아는 미국 대선 개입, 시리아 내전 지지 등 계속되는 외교적 마찰로 인해 서방의 추가 경제 제재가 지속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러시아의 상황을 파악해 우리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2007년에 러시아와 FTA 논의를 시작했지만, 러시아의 요청으로 2년 만에 중단됐다. 하지만 이번 합의로 11년 만에 협상을 다시 추진하게 된 만큼 계속해서 지켜봐야 한다. 또한 한러 FTA가 체결된다면 향후 한-EAEU FTA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밑거름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대학생기자단 top5
시안02.jpg

지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