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를 생각하는 인도의 스포츠 영양제

  • 페이스북 바로가기(새창열림)
  • 트위터 바로가기(새창열림)
  • 구글 바로가기(새창열림)

인도의 많은 힌두교도들은 사상의 신조에 의거해서 채식주의를 신봉하고 있다. 인구가 많은 인도에서 채식주의자들은 주요한 소비층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비건을 위한 제품이 형성돼 있고 식물성분을 주로하는 스포츠 영양제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_최덕호(충남대학교 무역학과), 한다희(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인도에 부는 피트니스 열풍                                                      
 포스트 차이나로 알려진 인도의 급속한 경제발전과 관련 있는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피트니스 문화가 점차 보편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00년대 초반의 인도 매체에서 복근을 가진 연예인들이 주목을 받게 되면서 피트니스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2010년부터는 인도에서도 젊은 남성들을 중심으로몸만들기트렌드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인도의 영양제품은 주로 에너지 드링크, 프로틴바, 건강보조식품을 중심으로 소비시장이 형성돼 있다. 특히 인도에서 스포츠 영양제라는 용어를 단백질 파우더와 동일시하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이 중 일반인들에게도 접근성이 높은 스포츠음료가 시장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의 이와 같은 기능성 식품시장은 2008년에 10억 달러, 2013 12억 달러로 점차 성장해 왔으며 2018년에는 4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스포츠 영양제 시장은 인도의 피트니스 시설 확장에 따라 점차 커져 현재 200만 달러 규모의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추산된다.
 
비건들을 위한 단백질 보충제?
인도의 채식주의자 비율은 30%에 달하기 때문에 영양소 균형을 맞추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별도의 단백질 보충제가 꼭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보충제는 운동선수와 보디빌더 등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소비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채식주의자 비율이 높다는 점 때문에 보충제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인도에서 인기를 끄는 브랜드들은 다양한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식물단백질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을 어필해 시장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유제품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에게는 유청 단백질 파우더가 적합하며, 유제품까지 먹지 않는 비건 채식주의자들이라면 쌀 단백질이나 콩 단백질로 만든 파우더를 선택할 수 있다. 채식주의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은 몸을 키우는 목적보다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서 섭취하기 때문에 주재료가 중요하다.

 

 

 

스포츠 영양제의 성분인증과 판매경로
인도에서 스포츠 영양제는 주로 노블플러스(Noble Plus), 아폴로 파머시(Apollo Pharmacy), 웰니스 포에버(Wellness forever)와 같은 대형 약국 체인을 통해 판매된다. 또한 암웨이(Amway) 같은 다단계 기업이나, 아마존(Amazon), 플립카트(Flipkart)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도 판매되면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미국 기업들은 바이어를 통해 수입된 제품들을 소매상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유통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인도에서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업체인 탈 워커스(Tal walkars), 골드짐(Gold Gym), 피트니스원(Fitness One) 등은 현지 딜러를 통해 스포츠 센터 운영자들에게 제품을 공급한다.
코트라에 따르면 현재 인도 내 스포츠 영양제 관련 기업은 약 200개에 달한다. 하지만 현지 시장에서 복제품과 모조품 영양제가 전체 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 식품안전기준법(FSSA) 또는 의약품품질관리기준(GMP)에 따르지 않는 기준 미달의 제품이 늘고 있다는 것이 코트라의 설명이다. 또한 이러한 상품들이 온라인 시장을 통해 유통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며믿을 만한 곳에서 정식 유통 과정을 거쳐 수입된 제품인지가 구매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도 스포츠 영양제 시장, 어떻게 공략할까?
현재 인도의 스포츠 영양제 시장은 미국 제품이 압도적인 점유율이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인도내의 피트니스 센터 확산에 따라 해당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지 시장에서 복제품과 모조품 영양제 유통 문제로 소비자들은 제품 성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검증된 딜러를 통해 유통된 상품을 선호한다. 실제로 사티얌 헬스케어(Satyam Health Care)Raman씨는 시장의 위조품 문제로, 소비자들은 공인된 브랜드 딜러가 미국, 영국 등지에서 수입한 제품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코트라는 한국산 스포츠 영양제의 원활한 수출을 위해서는 제품의 재료와 상세한 기능 등을 설명할 수 있는 판매 요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천연 재료를 사용해 제품을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학생기자단 top5
시안02.jpg

지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