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이 바꾼 중국의 소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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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의 주범이라고 불리던 중국은 자국 내에서도 심각한 환경오염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생겨났다. 바로 ( 대항할 항) 오염 소비이다.

_서윤덕(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부)_차지영(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미세먼지의 주범, 중국의 환경오염
가을에 접어들면서 또다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를 덮친다. 2017년 국립환경과학원은 부쩍 심해진 미세먼지의 76.3%가 중국에서 유입된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에서는 스모그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초미세먼지 농도가 2016년 기준 50/㎥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치인 25는 물론 중국 내 기준치인 35를 크게 초과했다국제무역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연간 약 1만 명으로 추정된다. 중국의 환경오염 저변에는 폭발적인 인구증가와 경제성장이 존재한다. 중국 경제가 단기간에 급격히 성장하면서 반대급부로 환경 문제가 대두된 것이다. 환경 쿠즈네츠 이론1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소득 증가가 두드러지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친환경 소비는 성향이 확산될 전망이다. 실제로 중국은 뉴노멀 시대에 접어들면서 제조업 중심 산업에서 벗어나 서비스업 기반 산업에 중점을 두었고, 중국인들은 점차 삶의 질 향상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환경오염이 불러온 새로운 소비 트렌드 : () 오염 소비
최근 중국 중산층 소비자 사이에서 항() 오염 소비 트렌드가 퍼지고 있다. 중국의 환경오염 심각성이 극에 달했기 때문이다. () 오염 소비란 환경오염 피해를 막기 위해 소비자가 제품 구매 과정에서 안전 및 친환경 특성을 고려하는 소비다. 한때 우리나라에서 유행했던 친환경 녹색 소비와 유사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미국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발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67%최근 나는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실제로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항() 환경오염 소비는 2015년 기준 3404억 위안(574629억 원)으로 2011년에 비해 약 10배 증가했다.
중국인의 노력은 교통 분야와 미용 분야, 그리고 식품 분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교통 분야에서는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구매 제한으로 인해 주요 대도시에서 차량 등록을 하려면 번호판 비용만 최소 7만 위안(1200만 원)에 이르기 때문에, 그 반대급부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이러한 추세에 따라 O2O(Online to Online) 서비스를 통한 자전거 공유 서비스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뷰티 분야에서는 친환경 화장품과 소비자가 직접 화장품을 제조하는 DIY(Do It Yourself)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환경과 동물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대기오염에 민감한 피부에도 적용할 수 있는 친환경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친환경의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3년 약 1082000만 달러(한화 약 12412억 원) 2010(52억 달러)에 비해 2배 이상 급증했다.
 
미세먼지 대항 제품
최근 중국인의 5대 사망 원인 중 초미세먼지로 인해 발병하는 관동맥성 심장병, 폐 관련 질병과 폐암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그에 따라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마스크가 떠오르고 있는데 포화상태의 마스크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마스크에 필터를 부착하는 등 기술과 디자인 부분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틈새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공기정화 식물은 실내 유해 기체의 80%를 흡수하는 청정 효과는 물론 인테리어 기능까지 지녀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환경오염은 이미 우리 삶 속에 깊이 침투했다. 우리 기업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환경오염에 대응하는 소비 패턴에 주목하고, 급변하는 중국 소비시장에 발 맞춘 대응 방안을 수립해 수출 확대를 꾀해야 한다. 또한 친환경 산업의 발전은 우리 경제에서도 필연적인 흐름이므로 유심히 지켜봐야 할 것이다.

 

각주
 

환경 쿠즈네츠 이론 : 한 국가의 ‘경제성장 단계와 환경의 질’ 사이에 나타나는 관계를 설명. 초기 경제,발전 단계인 산업화 단계에서 환경오염이 심각했지만 산업화가 완전 성숙단계에 이르고 서비스경제에 진입하게 되면서 환경오염이 감소하는 이론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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